본문 바로가기
경제

비트코인, 주식 차트 기본 - 캔들차트(Candle Chart), 캔들차트란?, 캔들차트의 기원, 캔들차트의 중요성

by 김난콩 2024. 2. 22.

캔들 차트(Candle Chart)

 

1. 캔들 차트란?

주식, 비트코인 시장에서 가격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입니다. 생김새가 양초처럼 생겨서 캔들 차트라고 부릅니다.

캔들 하나를 봉 이라고 표현하고 캔들 차트에는 1일봉, 4시간 봉, 1시간 봉, 15분봉, 5분봉, 1분봉 등 여러 시간대로 분류해서 볼 수 있습니다.

 

캔들 차트 - 양봉과 음봉

 

시가(open) : 시작 가격을 말합니다. 오전9시부터 시작된 1시간 봉의 캔들이라면 오전9:00:00에 거래된 가격이 시가가 됩니다.

종가(close) : 종료 가격을 말합니다. 오전9시부터 시작된 1시간 봉의 캔들이라면 오전9:59:59에 거래된 가격이 종가가 됩니다.

고가(High) : 거래된 가장 높은 가격을 말합니다. 1시간 봉의 캔들이라면 1시간 동안 거래된 가격 중 가장 높은 가격이 고가가 됩니다.

저가(Low) : 거래된 가장 낮은 가격을 말합니다. 1시간 봉의 캔들이라면 1시간 동안 거래된 가격 중 가장 낮은 가격이 저가가 됩니다.

 

양봉(Bullish Candle) : 시가보다 종가가 높은 경우에 주가가 상승했으므로 양봉이 됩니다. Bullish는 상승세,강세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음봉(Bearish Candle) : 시가보다 종가가 낮은 경우에 주가가 하락했으므로 음봉이 됩니다. Bearish는 하락세, 약세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윗꼬리(Upper Shadow), 아랫꼬리(Lower Shadow) : 윗꼬리와 아랫꼬리는 어떠한 경우에 생길까요? 양봉의 경우 시가보다 낮은 가격에서 거래가 생기면 아랫꼬리가 생깁니다. 종가보다 높은 가격에서 거래가 생기면 윗꼬리가 생깁니다. 고가와 종가가 일치하는 경우 윗꼬리가 생기지 않습니다.

 

캔들차트 1시간 봉 = 15분 봉 4개

 

 

 

2. 캔들 차트의 기원

18세기 후반 일본에서 농산물 가격을 파악하기 위해서 일본 상인이 개발하였습니다.

 

에도 막부 시절 일본의 경제 중심지인 오사카에 전국 쌀 거래소가 있었습니다. 당시 오사카의 상인 혼마 무네히사(1717~1803)는 쌀 가격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나타내는 방법을 고안하였는데 이것이 캔들차트입니다.

 

 

 

3. 캔들 차트의 중요성

캔들에는 가격 정보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거래하는 사람들의 심리가 담겨져 있습니다. 캔들차트는 주식이나 비트코인 거래에서 아주 기본적인 정보이면서도 핵심적인 정보입니다.